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지원대상과 지원내용 그리고, 신청방법 및 접수 문의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주요내용,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방법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은 저소득과 무주택자에게 주택 구입자금의 대출 이자율을 추가로 감면해 주거생활의 안정을 도모하고자 하는 정책이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의 주요내용과 지원대상 그리고, 지원내용과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신청 정보와 지원대상 및 선정기준

신청기간은 접수기관에 따라 다르며, 전화문의는 국토교통부,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각각의 수탁은행으로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한국주택금융공사 및 기금e든든 웹사이트를 통해 신청하거나 수탁은행을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지원형태는 현금(융자)이다.

지원대상은 연소득(부부합산) 6천만 원 이하인 자로서, 만 19세 이상 무주택자이다. 선정기준은 지원 대상자의 대출 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연간 6천만 원(생애 최초 주택구입자는 연간 7천만 원, 신혼가구는 연간 8.5천만원) 이하이며, 연령 기준은 민법상 성년인 세대주로서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으로 단독세대주를 포함하되 만 30세 미만 단독세대주는 제외된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지원대상과 지원내용 그리고, 신청방법 및 접수 문의


지원 내용

지원내용은 대출한도와 대출금리, 그리고 다양한 금리우대 조건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다. 대출한도는 호당 2.5억 원 이내로, 신혼가구나 2자녀 이상 가구, 생애최초 주택 구입자 등에 따라 상향 조정이 가능하다. 대출금리는 연 2.45% ~ 3.55%(소득과 만기에 따라 차등)로 적용되며, 다양한 금리우대 조건이 존재한다.


신청 방법 및 제출 서류, 접수기관, 문의처

신청기간은 접수기관에 따라 다르다. 신청방법은 한국주택금융공사 및 기금e든든 웹사이트를 통해 신청하거나 수탁은행을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제출서류로는 소득 및 재직 증빙 서류, 개인 정보 제공동의서 등이 필요하다.

접수기관으로는 국토교통부,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등이 있다. 이들 기관으로 전화문의가 가능하며, 각기 다른 전화번호를 통해 문의를 할 수 있다.


대출의 특징과 금리우대 (추가 금리우대)

이 대출의 특징은 유한책임방식 디딤돌대출을 통해 특정 소득 이하의 무주택자가 책임한정형(대출상환책임을 담보주택에만 한정)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본건 담보주택 실거주 확인이 필요하며, 대출 실행 후 1개월 이내에 전입과 1년 안에 실거주가 이루어져야 한다.

다양한 금리우대가 적용되며, 다자녀 가구, 한부모 가구, 다문화 가구, 장애인 가구,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 신혼 가구(결혼예정자 포함) 등에 따라 금리우대가 적용된다. 또한, 본인 또는 배우자 명의의 청약(종합)저축 가입 중인 경우와 국토교통부 전자계약시스템 활용 매매계약 체결시에도 금리우대가 적용된다. 우대금리는 최종 대출금리가 1.5%p 미만인 경우는 1.5%p를 적용한다.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나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인 신혼가구는 최대 0.3%p의 추가 금리 인하를 받을 수 있다. 이 경우, 하한선은 연 1.2%로 적용된다.


신청과 접수 그리고, 제출서류와 문의처

신청기간은 접수기관별로 상이하며, 신청방법은 한국주택금융공사 및 기금e든든 웹사이트 신청 또는 수탁은행(우리, 국민, 기업, 농협, 신한) 방문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로는 소득 및 재직 증빙 서류, 개인 정보 제공 동의서 등이 있다.

문의처로는 국토교통부,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등의 전화번호와 각 수탁은행의 전화번호를 이용할 수 있다. 이들 기관과 은행에 전화를 걸어 신속하고 정확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 (☎1599-0001), 주택도시보증공사 (☎1566-9009), 한국주택금융공사 (☎1688-8114), 우리은행 (☎1599-0800), 국민은행 (☎1599-1771), 기업은행 (☎1566-2566), 농협은행 (☎1588-2100), 신한은행 (☎1599-8000)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5년까지 인감증명 요구사항 82% 개선으로 민원 신청 서류 대폭 감소 예정

토트넘 선수들, 올 시즌 최고의 영입 선정

노후 주택 규제 완화 및 주택 공급 확대로 주택시장 안정화 도모